안녕하세요? 고요의 세계와 소리의 세계를 잇는 코다코리아의 코코입니다. 뜨거웠던 2022년이 지나가고, 벌써 2023년의 두 번째 달을 맞았습니다. 올해는 어떤 활동을 계획하고 있는지 뉴스레터를 통해 소개해드릴게요.
그럼 2023년 코다코리아의 첫 번째 뉴스레터, 지금 시작합니다!
다음세대재단 비영리스타트업 발굴 및 성장지원 사업 선정
다음세대재단의 비영리스타트업 발굴 및 성장지원 사업에 코다코리아가 선정되었습니다! 비영리스타트업 발굴 및 성장지원 사업이란, 다음세대재단이 브라이언임팩트와 함께 새로운 관점과 방식으로 사회 변화를 만들고자 하는 비영리스타트업을 상시 발굴하여 적절한 시기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사업인데요. 성적권리와 재생산정의를 위한 센터 셰어와 코다코리아가 첫 지원단체로 선정되었습니다. 사업을 통해 단체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조직 역량을 강화하여 비영리 생태계의 연대 및 인적 네트워크 구축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사업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코다코리아는 〈코다 실태조사〉를 통해 코다가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필요한 정책과 제도는 무엇인지 파악하여, 코다코리아의 고유 사업을 기획하고 단체의 비전을 설계하려 합니다. 또한 〈내부 역량 강화 워크샵〉을 통해서 비영리스타트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코다의 정체성을 고민하며 단체의 미션·비전을 구체화하고자 합니다. 앞서 진행되는 코다 실태조사와 내부 역량 강화 워크샵을 바탕으로 지원 사업 종료 이후에도 단체가 자립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후원 회원 모집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비영리스타트업 성장 및 발굴지원 사업을 통해 성장할 코다코리아를 지켜봐주세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를 통해 읽어보세요.
1월 28일, 코다코리아의 첫 번째 정기총회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회원분들께 처음으로 코다코리아의 조직 형태와 운영위원회를 소개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2022 사업 보고 및 결산 승인의 건, 2023 사업 계획 및 예산 승인의 건, 정관 변경(안)에 대한 의결 안건에 대해 모두 이의 없이 승인되었습니다. 아쉽게도 이번 총회는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지만, 다음 총회는 대면으로 진행하여 회원분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매년 2월 3일은 한국수화언어법에서 정한 한국수어의 날입니다. 한국수어의 날은 한국수어사용자의 한국수어 사용 권리를 신장하고 한국수어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고취하기 위하여 법정기념일로 제정되었습니다. 수어를 사용하는 농부모의 자녀인 코다 역시 수어를 사용하며 자라기에 한국수어의 날은 코다에게도 뜻깊습니다.
2023 한국수어의 날을 맞아 이길보라 대표는 경기도농아인협회 안양시지회가 주관하고 안양시에서 지원하는 2023 한국수어의 날 기념식 ‘보이는 언어, 함께 누리는 한국수어’ 의 연사로 초청되어 코다의 삶을 이야기하였고, 장현정 활동가는 장애인생활신문을 발행하는 미디어생활에 ‘세 번째 한국수어의 날을 맞이하여’라는 제목의 칼럼을 기고했습니다. 코다코리아 운영위원이자 문화체육관광부 2030청년자문단원 유슬기님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사단법인 한국농아인협회가 개최하는 '제 3회 한국수어의 날' 기념식에서 수어를 통한 소통과 연대에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한국수어의 날을 축하하고 기념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2023년의 두 번째 달입니다. 올해는 2023 코다국제컨퍼런스 〈다채로운 코다 Colorful CODA〉가 열리는 해인데요. 4개월 앞으로 다가온 만큼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관련 소식은 뉴스레터를 통해 소개하겠습니다. 올해도 열심히 달려보겠습니다! 코다코리아가 지치지 않고 고요의 세계와 소리의 세계를 이을 수 있도록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